오늘은 Gartner의 Hype Cycles의 단계와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개요
Gartner의 Hype Cycle은 기술 혁신의 생명주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그래픽 표현이며, 여러 기술 및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기업이나 조직은 Hype Cycles를 통해 기술 혁신의 현재 상태와 미래 잠재력을 파악하고, 혁신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로 활용합니다.
또한, Hype Cycles와 Priority Matrices는 전략가와 기획자들이 지각된 가치, 비즈니스 혜택, 적용률 및 미래 방향을 기반으로 혁신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기술 투자를 담당하는 CIO 및 IT리더들은 Hype Cycles를 통해 기술 로드맵을 획득하고, 혁신을 위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전략적으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Hype Cycles 분석
정의
Gartner Hype Cycles는 혁신의 성숙도와 채택 그리고 실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는 데 어떻게 관련될 수 있는지에 대해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Two Axis
- 시간(x축) : 혁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단계를 진행하는데, 대부분의 Hype Cycles는 한 시점에서 일련의 혁신의 상대적 위치를 보여주는 스냅샷입니다. 그러나 단일 주제 Hype Cycles는 기술의 미래 경로를 예측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역사적 예는 1999년에 발표된 전자비즈니스 Hype Cycle로, 2001년의 닷컴 붕괴와 전자 비즈니스의 "평범한 비즈니스"로서의 최종 출현을 정확히 예측했습니다.
- 기대치(y축) : 혁신에 대한 기대치는 진전에 따라 급증하고 감소할 것입니다. 혁신에 대한 기대 수준은 그것의 예상 가치에 대한 시장의 평가를 기반으로 변동합니다. 이 축은 잠재적이고 실제 채택자의 변화하는 감정과 투자 결정을 둘러싼 변화하는 압력을 강조합니다.
Innovation
Hype Cycle에서 매핑된 개별 요소를 "혁신"이라고 합니다. 각 혁신은 Hype Cycle 그래픽에서 "점"으로 나타낼 것입니다. 일부 혁신 프로필은 특정 기술에 중점을 둡니다. 반면, 다른 일부는 방법론 및 전략, 운영 및 소비 모델, 관리 원칙 및 표준, 역량 및 능력과 같은 상위 수준의 추세와 개념에 중점을 둡니다.
- Innovation Trigger : 돌파구, 공개 시연, 제품 출시 또는 기타 이벤트가 기술 또는 다른 형태의 혁신에 대한 미디어와 업계의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 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 혁신에 대한 흥분과 기대치가 현재의 능력을 초과합니다. 경우에 따라 혁신을 둘러싼 금융 버블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 Trough of Disillusionment : 혁신에 대한 원래의 과도한 흥분이 사라지고, 성능 문제, 예상보다 느린 채택 또는 적시 재무 수익을 제공하지 못함으로 인한 실망이 찾아옵니다.
- Slope of Enlightenment : 일부 선도적인 채택자들이 초기 장애물을 극복하고 혁신의 이점을 보기 시작합니다. 선도적인 채택자의 경험에서 배우면서 조직은 혁신이 어디서, 어떻게 중요한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그리고 그렇지 않을 것인지)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얻습니다.
- Plateau of Productivity : 혁신이 현실 세계에서의 생산성과 이익을 입증했으며, 더 많은 조직이 크게 줄어든 위험 수준에 편안함을 느낍니다. 채택의 급격한 증가가 시작되어 혁신이 주류가 됩니다.
Hype Cycles Speed
혁신들은 Hype Cycle을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각 혁신 프로필은 생산성의 고원(Plateau of Productivity)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Hype Cycle의 아이콘은 주류 채택에 대한 시간을 보여줍니다:
- White circle:Less than two years
- Light-blue circle : Two to five years
- Dark-blue circle : Five to 10 years
- Yellow triangle : More than 10 years
- Circle with red “X” : Obsolete before plateau (that is, the innovation will never reach the plateau — it will fail in the market or be overtaken by competing solutions)
hype and maturity level
혁신에 대한 시장의 과대홍보가 증가하면, 혁신은 과장된 기대의 정점(Peak of Inflated Expectations)을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혁신의 낮은 성숙도로 인해 현실과는 맞지 않는 기대가 급격히 형성되어 실망의 협곡(Trough of Disillusionment)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혁신이 성숙해지면, 계몽의 경사(Slope of Enlightenment)를 오르게 됩니다. 초기 채택자들은 혁신으로부터 실제 세상의 이익을 깨닫게 됩니다. 조직들은 혁신이 생산성의 고원(Plateau of Productivity)에서 주류 채택에 이르기까지 기대치를 높입니다.
이 과정은 혁신이 어떻게 시장 내에서 수용되고, 성장하며, 결국 안정화되는지를 나타냅니다. 초기의 열정과 과장된 기대로부터 시작하여, 실망과 다시 이해로 이어지며, 마침내 혁신이 어떻게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인식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별 이동은 혁신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조직이 향후 기술 트렌드와 시장 동향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ositioning an Innovation on the Hype Cycle
Gartner 분석가들은 하이프 사이클에서 혁신의 위치를 혁신의 하이프와 성숙도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결정합니다. 그들은 혁신에 대한 기대 수준을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시장 신호와 대리 지표를 사용합니다. 일부 입력은 양적일 수 있지만, 하이프 사이클은 주로 구조화된 정성적 도구입니다.
하이프 사이클의 초기 단계에서는 혁신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을 때 혁신의 위치는 주로 하이프 수준과 시장 기대에 의해 안내됩니다. 후기 단계에서는 혁신의 성과와 적용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사용 가능해지면 성숙도가 혁신의 위치를 결정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합니다.
Phases of the Hype Cycle
On the Rise
혁신 트리거를 지났지만 아직 과장된 기대의 정점에 도달하지 않았다. 혁신 트리거는 다음과 같은 혁신에 대한 빠른 발전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사건이다:
- 제품 출시 또는 공개 시연
- 가격이나 성능의 주요 개선
- 존경받는 회사에 의한 채택
- 개념을 사회화하고 정당화하는 언론의 관심
- 경제적 또는 정치적 요인으로 인한 새로운 법률 또는 떠오르는 요구
At the Peak
혁신에 대한 흥분이 언론을 지배한다.
미디어 하이프가 건설됨에 따라 위험 회피가 덜한 회사들은 종종 경쟁자보다 먼저 혁신을 채택합니다. 다른 조직들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이를 따르는데, 정점에서 혁신은 만병통치약으로 간주됩니다. 많은 조직들은 잠재적인 도전과 위험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고 혁신을 채택해야 할 강한 압박을 느낍니다. 조직들은 그것이 자신들의 맥락에 적합한지 여부를 거의 고려하지 않고 혁신을 채택하고, 다른 설정에서 실험하면서 혁신의 한계까지 밀어 붙이기도 합니다.
Sliding Into the Trough
혁신이 초기 성공 스토리가 초기 채택자에 대한 덜 호의적인 이야기로 대체되면 여기서부터 골짜기로 미끄러지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초기 채택자들은 종종 그것의 부적절한 응용으로 인해 혁신에서 의미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기업과 미디어의 과장된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혁신은 급속히 불신을 받게 됩니다.
Climbing the Slope
혁신이 초기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성능, 통합, 사용자 채택, 비즈니스 사례 타당성에 대한 장애물을 극복함에 따라 오르막길을 오르기 시작합니다. 혁신이 계몽의 경사면에 도달하면, 공급업체들은 이러한 교훈을 적용하여 두 번째와 세 번째 세대 제품을 창조합니다. 공급업체와 기업들은 또한 성공적인 채택을 위한 방법론을 정립하고 혁신에서 가장 많은 가치를 끌어내기 위한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이러한 개선된 제품과 프로세스는 혁신의 평판을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ntering the Pleatau
주류 채택의 시작을 나타낸다.
혁신의 현실 세계 이익은 예측 가능하고 광범위하게 인정받으며, 점점 상자 밖에서 제공되는 해결책으로 전달됩니다. 혁신이 완전한 성숙과 주류 채택을 달성하면, 그 하이프는 일반적으로 응용 및 배치에 대한 모범 사례에 대한 견고한 지식으로 대체됩니다.